군민이 행복한 청정영광 조성

조은주 환경과장
조은주 환경과장

환경과는 기후변화 적응, 미세먼지 대응, 환경오염문제, 쓰레기 처리 문제 등에 보다 체계적으로 신속히 대응하여 군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환경 행정을 실현하겠다. 군민이 행복한 청정영광 조성을 전략목표로 군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노력해 나가겠다.

 

자연생태환경 보전 및 슬레이트 피해 저감

군민 피해 예방을 위하여 유해야생동물 기동구제단을 운영하여 연중 상시 적극적인 포획활동을 지원하고, 많은 군민들이 피해예방시설 설치지원 및 농작물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하겠다. 관내 주요 하천의 평균 수질 파악을 위한 수질검사를 분기 1회 지속 추진하여 각종 비상 상황에 참고할 수 있도록 대비하겠다. 환경보전·관리, 이용·복원에 대한 영광군 환경계획을 수립하여 2040년까지의 환경정책 방향을 설정함으로 지속가능한 생태 공간 확충 및 청정 영광 보존을 위하여 노력하겠다. 또한, 현재까지 1급 발암물질인 석면으로 되어있는 주택 지붕 슬레이트의 철거와 처리를 지원해 군민의 건강한 주거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기후변화 대응 및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

이상기후의 빈도·피해 증가 추세에 따라 상대적으로 대응력이 부족한 취약계층·지역에 적합한 적응 인프라 설치 지원으로 촘촘한 사회안정망을 구축하겠다. 기후친화형 폭염쉼터를 조성하고, 폭염대응 차열 지붕을 조성하여 기후 탄력성 효과를 극대화하겠다. 또한, 수송 및 생활 분야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 지속 추진하여 청정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고 군민의 건강보호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가 빈번해짐에 따라 가정 내에서 미세먼지를 스스로 측정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관리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무료 대여서비스를 시행하겠다. 관내 대기환경측정망, 미세먼지 신호등를 운영하여 대기환경정보를 실시간 제공하여 미세먼지로부터 군민 건강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겠다. 또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생활속 탄소중립 포인트제 지속 추진과 홍보 등으로 군민 스스로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 친환경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중점 관리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통합 지도점검 계획을 수립하여 환경오염물질 불법 배출, 비정상 운영, 방지시설 정상 가동 여부 등 정기수시 점검하여 환경오염행위를 예방하겠다. 명절 연휴 및 장마철 등 취약시기별 점검반을 구성하여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드론, 이상 수질 감시시스템, 무인악취 포집기 등을 활용하여 하천 등 오염우심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행위를 예방하겠다. 오염행위를 즉각 발견하고 조치 할 수 있도록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악취 자동포집 차량을 상시 운영하는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지도점검을 실시하겠다. 환경부의 2024년 악취실태조사지역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군서농공단지 일원의 악취 원인 및 분석을 통해 악취를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도록 조사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활성화로 친환경적 수거 체계 구축

생활폐기물 적기 수거를 위한 효율적인 인력 운영과 시설물 관리를 통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다. 올해 신규 시책으로 음식물류 폐기물 수거용기 새벽 배송 서비스 도입을 통해 기존에 민원인이 직접 방문하여 수거용기를 구입하고 운반해야 하는 불편사항을 개선하겠다. 현 종량제 규격 봉투의 디자인을 누구나 알기 쉬운 그림문자와 외국인을 위한 다국어 표기를 포함한 디자인으로 변경 제조하여 분리배출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영농 폐기물의 효율적 수거를 위하여 수거 장려금 지급, 공동 집하장 5개소 설치, 도로변이나 농경지 등에 방치된 폐농기계 및 폐타이어 수거처리 등 우리 지역 특색에 맞는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겠다.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가정용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기 설치지원, 다량배출사업장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기 설치지원,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 설치 사업을 추진하겠다. 더불어 환경보호에 대한 주민 인식 개선을 위해 올바른 재활용품 분리배출 요령 및 생활폐기물 불법 투기·소각 예방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 원>

항목

예 산

합계

903,101

자연환경보전 및 관리

152,624

-환경보전의 활성화

15,998

-슬레이트 처리 지원

105,400

기후변화 대응 및 적응력 강화

228,500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133,000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지원

22,110

-건설기계 엔진 교체지원

16,500

-기후변화 취약계층지역 지원

3

배출사업장 지도점검

26,516

-환경오염행위 예방

23,208

생활폐기물 관리

482,183

-생활쓰레기 수거

120,360

-깨끗한 국토만들기

37,692

-폐비닐 수거 보상금

14,000

-재활용품 품질개선 지원 사업

16,178

-환경관리센터 운영

123,153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168,30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