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물고 싶은 도시개발과 활력 넘치는 농촌 만들기

정만철 지역개발과장
정만철 지역개발과장

개발과 보전이 함께하는 도시계획에 대한 군민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군민 모두가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정주환경 조성에 힘쓰겠다. 또한, 도시계획도로 정비 및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군민의 보행편의를 확보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겠다. 공모사업인 농촌활력사업 추진으로 농촌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역량을 강화하여 활력 넘치는 농촌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

 

행복한 생활을 위한 정주환경 조성

우수한 자연경관을 보호하고 특색있는 경관 관리를 위해 영광군 경관계획 재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법성면 일대에 간판개선사업을 추진하여 구도심의 재활성화 및 도시경관 개선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지난해와 같이 불법옥외광고물에 대한 적극적인 지도·단속을 통해 쾌적하고 머물고 싶은 도시 조성에 힘쓰겠다. ‘2035 영광군 관리계획(재정비)수립 용역추진 및 군계획위원회의 탄력적 운영, 지구단위계획 결정 등을 통해 우리 군 실정에 맞는 군 관리계획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겠다. 또한,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결정에 대해 수시 실효 및 고시함으로써 군민의 재산권 행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및 도시계획도로 관리 철저

쇠퇴한 원도심의 주거지와 상업공간에 모든 세대가 함께할 수 있는 쾌적하고 균형적인 도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세대친화형 도시재생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하겠다. 도시지역의 균형 발전과 군민들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도시계획도로 정비사업에 22억원을 투입하여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보행자 사고 예방 및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하여 시가지 위험도로 구조개선 공사와 시가지 도로 보수, 노후 포장 구간 아스콘 덧씌우기 등을 추진하여 도로 유지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

 

농산어촌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기초생활 인프라 조성

주민의 기초생활수준을 높이고, 정주여건 개선 및 공동체적 삶을 누릴 수 있는 살기 좋은 농촌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겠다. 이를 위하여 관내 중심지 활성화사업 및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여 문화휴식 공간을 제공함으로 생활환경 개선을 통한 군민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 영광군 내의 난개발이 심화된 농촌을 쾌적한 공간으로 구축하고, 삶터, 일터, 쉼터로서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농촌협약 사업으로 농산어촌의 중심성 회복 및 거점지 활성화를 통해 인구 유지 및 지역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농산어촌마을 활력사업 추진 생활환경 개선

농산어촌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기반시설사업 확충에 노력하겠다. 이를 위하여 묘량면 외 1개 면에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함으로 생활환경 개선을 통한 군민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 영광읍 남천리에 도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여 상반기 완료하고, 대마면 주교·중홍마을 외 3개 면에 마을만들기사업을 추진하여 공동체 의식 고취 및 살기 좋은 마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공모사업을 통한 취약지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농촌 마을 개선에도 앞장서겠다.

 

공공 대형건축사업 업무추진 효율성 증대 및 품질향상

영광 청년창업육아통합지원센터·공영주차장 조성·공립요양원 건립·보건소 신축 등 대형 공공건축사업의 추진 능률 및 전체적인 건축물의 품질 향상을 위해 힘쓰겠다. 이를 위해, 대형 공공건축사업의 시작 단계라 할 수 있는 설계 공모 단계부터 공정성 확보하고 사업의 특성에 맞는 설계안을 제시한 설계 용역사를 선정하겠다. 이와 동시에 실시설계용역 추진과정에 있어 사업부서 및 이용층의 의견을 반영하여 편리하고 이용하기 쉬운 건축물이 되도록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하겠다. 또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해결해 그로 인해 소요되는 공기를 단축하고 과다한 사업비 발생요인을 사전에 방지하는 등 업무추진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품질 향상에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 산

합계

1101,835

군관리계획

78,076

군계획시설사업

125,271

살기 좋은 지역만들기

880,542

- 시군 역량강화

20,300

- 권역별 시설물 유지관리 및 보수

12,500

-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42,099

- 일반농산어촌개발

1,354

- 신규(전원)마을 조성

4,999

-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

51,800

- 농촌유휴시설 창업지원사업

41,000

- 마을만들기 사업

188,000

-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218,490

-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26

- 상사화 스테이 복합공간 조성

4

인력운영비

9,906

기본경비

8,038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