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안전한 물 공급으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강무성 상하수도사업소장
강무성 상하수도사업소장

군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수도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징수 대책 마련으로 건전한 재정이 운영되도록 노력하겠다. 정수장 개량 등으로 안정적으로 용수를 공급하고, 효율적인 하수처리시설 운영으로 혐오시설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하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하수처리구역 확대로 군민 생활 환경 개선에 힘쓰겠다.

 

군민에게 신뢰받는 수도행정 서비스 추진

군민에게 상하수도 요금 납부 편의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납부 방법을 안내하고 있으며 상하수도 사용요금 문자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휴대폰으로 제공받아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군민 편익 증진을 위해 최종 검침일로부터 이사일까지 기간과 사용량을 일할계산하여 문자로 전송하는 이사정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옥내누수 방치로 인한 과다 요금 방지와 취약계층 생활불편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옥내누수 공사비를 지원한다.

 

건전한 재정 운영을 위한 상하수도요금 징수대책 마련

상하수도공기업의 건전한 재정 운영에 걸림돌이 되는 요금 체납액에 대해서 지속적인 징수대책을 수립하고 납부 독려하겠다. 요금을 3회 이상 체납할 경우 단수처분 예고장 발송, 문자 발송 및 전화 독려하겠으며, 상습 체납 경우에는 단수 및 압류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또한, 체납액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공가 상태의 수용가는 요금 체납 사실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가족 및 주변인들에게 체납 사실을 안내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예정이다.

 

식수 전용 저수지 신설사업 및 제2정수장 개량사업 추진

수원지 신설을 통한 안정적인 수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원지 제방축조, 취수탑 건설, 수원지와 정수장 관로 연결을 추진하는 식수 전용 저수지 2개소(구수1, 복룡제) 신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영광 제2정수장 개량사업을 추진하여 노후화된 정수장 개량을 통해 최고 수질의 수돗물을 안정적인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1971년 준공된 법성정수장은 노후화로 인해 효율이 저하되고 수질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총사업비 328억원을 투입하여 2027년까지 법성정수장을 개량할 계획으로, 군민 의견을 수렴하여 공정에 차질 없도록 추진하겠다.

 

하수처리시설 악취개선 및 주민이 쉬어가는 힐링공간 조성

영광 분뇨 및 홍농·법성 하수처리시설 악취 저감을 위하여 2023년 환경부에 신청한 악취개선 사업이 선정되어 사업비를 확보하였다. 올해 2월까지 사업을 완료하여 쾌적한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 2019년부터 혐오시설이란 이미지를 벗기 위하여 추진해온 생활체육 활성화와 주민이 쉬어가는 힐링공간 조성사업 등으로 한층 더 지역 주민과 함께할 수 있는 환경 친화시설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공공하수처리시설 운영

홍농·법성 공공하수처리시설 외 32개소에 대하여 전문업체에 관리대행을 실시하고 있으며 법정 수질검사 결과를 군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또한, 영광 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는 가뭄피해 예방 및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을 위하여 하수 처리수를 저류지 및 하천으로 공급하여 농업용수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바닷가 및 굴비가공 공장 등 염분 유입으로 부유물이 많았던 홍농·법성 공공하수처리시설 후단 공정에 여과설비를 설치하겠다. 송이도/고성/남계 마을하수처리장 노후시설 개선사업을 실시하여 수질개선 및 효율적인 공정운영을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하수처리구역 확대를 통한 생활환경 개선

군민 위생 향상 등 정주여건 개선 및 수질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총 9건의 하수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하수처리구역을 확대하는 홍농법성 및 영광읍 2단계 사업은 착공하였으며 조기에 완료할 계획이다. 마을단위 하수처리시설을 설치하는 농어촌 마을하수도 정비사업 또한 내실있게 추진하겠다. 계획하수량 증가에 따라 추진되는 영광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은 조속히 완료하여 군민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집중호우 및 하수관로 용량 부족 등으로 발생되는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영광읍 시가지 우수 관련 시설물을 정비확충할 계획이다.

 

 

2024년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 목

예 산 액

합 계

4366,559

상수도 영업비용

623,451

상수도 사업비용(자본비용)

1008,900

- 식수전용저수지 신설사업

428,600

- 영광 제2정수장 시설개량사업

28

- 법성정수장 개량사업

300,300

하수도 영업비용

422,660

하수도 사업비용(자본비용)

2311,548

-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영광읍)

486,800

- 홍농법성 하수관로 정비사업

101,000

- 영광읍 하수관로 정비사업(2단계)

108,900

- 농어촌 마을하수도 정비사업

1404,450

- 영광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51,300

- 하수도시설 설치

48,720

- 하수처리장 유지관리

60,378

- 홍농법성 공공하수 외 2개소 노후시설 갸량사업

5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