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활력과 지속 가능한 농업 성장 촉진

고윤자 농업기술센터소장

 

정재욱 농업지원과장

서영신 기술보급과장

 

최근 농업은 식량안보, 저출산 및 고령화로 인한 지방소멸,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영광군은 올해도 지속 가능한 농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힘쓰겠다. 영농 현장의 기술 수요 부응을 위해 현장 중심의 지도사업을 활성화하고 농업인 소득 향상을 위해 현장 중심의 농업 교육을 실시하겠다.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젊고 유능한 청년 창업농을 적극 육성하고 지역 치유농산업 활성화에도 힘쓰겠다. 지역 특화 식량작물을 발굴도입하고 트렌드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신소득작물도 육성하겠다. 농작업 기계화율 제고를 위해 농업기계임대사업소를 적극 운영하고 상사화를 비롯한 원예작물 산업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현장중심의 지도사업 활성화

농업인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10개 읍면에 농업인 상담소를 설치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과 민원을 신속히 해결함으로써, 농가들의 영농 관련 고민을 해소하고 경영비 절감을 도와 농가 소득을 증대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최신 농업기술 및 신규 품종 종자의 신속한 보급을 추진하겠다. 농촌지도공무원의 지속적인 역량 강화 교육과 성공 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농업인들의 필요와 요구에 부합하는 효과적인 농촌지도 사업을 진행, 활력 넘치는 농업 및 농촌 커뮤니티를 구축하겠다.

 

전문농업 인력육성

영농현장에서 농업인 교육을 통한 현장애로 기술을 해결하기 위한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여름철 영농기술교육을 추진하겠다. 농업인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경영목표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하여 영광농업대학 운영, 전문농업기술교육, 지역특화품목 현장 컨설팅, 농산물우수관리(GAP) 의무교육 등 맞춤형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창업농 경영실습 임대농장 및 청년자립형 스마트팜 운영을 통하여 영농 경험이 부족한 청년들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분야 진출을 촉진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청년 창업농장 조성, 청년농업인 연구동아리 지원, 청년농업인 농지확보 지원,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자립기반 구축 지원 등으로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신규 귀농인 현장 중심 단계별 정착 지원

신규 귀농인이 안정적으로 농업·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영농 기반 지원사업과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겠다. 농촌 체험 연계를 통한 신규(예비) 귀농인의 역량 향상을 위해 영농기초 교육 및 현장견학, 멘토·멘티 현장실습 등 체계적인 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귀농인의 우수 창업 활성화를 위해 창업 컨설팅 및 영농 초기 비용 지원으로 신규 농업인 인력 육성하여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겠다. 귀농인과 지역 주민들간의 공동체 문화 확산 및 상호 융화를 위한 어울림마을 조성과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 또한 운영할 계획이다. 더불어 우리 군 농업정책을 적극 홍보하는 등 도시민 유치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인구늘리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영광형 융복합 떡산업 육성 및 치유농업 활성화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 자원 활용 연계 영광형 융복합 떡산업 육성을 위하여 지역 농업인-행정-민간(산업체) 상생형 협력 체계를 구축하겠다. 생산업체 간 경쟁 완화를 통한 공동 마케팅 지원, 멘토-멘티 연계 뉴트로 떡상품 개발, 가업승계 창업 교육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2017년 지리적표시제 제104호에 등록된 영광모싯잎송편의 명성과 품질관리를 지속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한 노력에도 힘쓴다. 영광모싯잎송편 지리적표시품 가공 및 품질관리 지원, 모싯잎송편의 생산성 향상 및 위생 강화를 위한 가공장비 현대화 지원사업, 모시떡 자동포장 시설설비 구축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 산업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치유농업 기본 교육과, 치유농업사 자격취득 지원으로 치유농산업 전문인력을 육성하겠다. 치유농업 텃밭 조성, 유관기관 연계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이며, 지역농산물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가공상품 개발 및 가공 활동 활성화를 위한 가공기술 교육을 추진하여 농촌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식량작물 안정생산 기술보급 주력

농가들의 부가가치 향상 및 농업소득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지역특화 식량작물 기술보급 사업을 추진하겠다. 산업체 연계 지역특화 가공용 팥 원료곡 생산기반 조성사업, 잡곡 신품종 조기확산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식량작물의 소득의 다변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농작물 병해충 종합관리 진단 및 종합검정실 운영, 유용미생물 공급 등 과학영농 현장기술 지원을 통해 식량작물의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마련하겠다. 벼 생력화사업 및 논 메탄발생저감 맥류 콩 이모작 재배 시범사업 등 농업인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보급기반 마련에도 적극 힘쓸 예정이다. 또한, 이상기후 대응 기상분석을 통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농작물 피해 최소화에 힘쓸 것이며, 식량작물 실증시험을 적극 추진하여, 고품질 식량작물 안정생산 기반을 확보하고자 한다.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전략적 신소득작물 육성

맞춤형 미래전략작목 육성 시범사업, 쌈채소 스마트농업기술 적용 시범사업, 딸기 육묘 및 수확 복합베드시설 재배 시범사업 등 현장 맞춤형 시범사업을 통하여 채소, 과수산업의 발전과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신기술 보급에 힘쓰겠다. 더불어 농업기술센터 내 과학영농실증시험포(포도, 망고, 복숭아, 딸기)를 연계 운영하여 지역특화품목 발전을 위한 신기술을 연구하고 보급하는데 집중하겠다. 지속가능한 축산 실현을 위하여 국산 양질조사료 생산 열풍 건조 시스템 보급시범, 고품질 목장형 유제품 생산 확대 및 품질특성 빅데이터 구축 시범, 꿀벌 및 화분매개벌 스마트 사육시설 지원 등을 추진하겠다.

 

농업인을 위한 농기계임사업소 운영!

농업기계화 촉진을 위해 영광군농기계임대사업소는 1501,385대의 임대농업기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에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기계임대사업소 운영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군으로 선정되었다. 먼저 기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겠으며, ‘농업인 농업기계 안전교육’, ‘농업인 농업기계·드론·소형건설기계 교육훈련’, ‘주산지 장기임대 사업', '노후 농업기계 대체 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농번기 상시근무제 실시’, '농기계 셀프 이용센터 운영', ‘미세먼지 감축 대응 일환 잔가지파쇄기 무상임대’, ‘도서지역 농업기계 순회수리교육 실시등 이용에 불편함이 없게 하겠다.

특히 2024년에는 원거리 지역 농업인의 농기계 이용률 향상 및 경영비 절감을 위한 농기계임대사업소 동부분소 설치와 임대 농업기계 배송 서비스를 정착하여 올해에도 농업인을 위한 농기계임대사업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원예작물 우량묘 보급 및 자원연구

스마트 공정 육묘장을 운영하여 관내 소농 및 고령농가의 경영비 절감을 유도하고, 우량묘 분양으로 관내 농가 생산품의 품질 향상에 힘쓰고, 스마트 공정육묘장 기반 구축으로 고품질 육묘 생산 기반을 마련하겠다. 전국 최대의 상사화 자생지 위상에 맞춰 상사화 품종별 유전자원 증식뿐만 아니라 향토자원 활용 활성화를 위한 연구·개발로 농가 소득 안정에 힘쓰겠다. 또한, 상사화 교육·홍보관 운영으로 상사화 홍보 기능을 강화하고, 농업생명자원관리기관 운영으로 모시·상사화 유전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자원 수집·보존으로 우리군 위상 강화에 기여하도록 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1327,386

행정운영경비

54,156

농촌지도사업활성화

37,331

농업전문인력 양성

352,056

농가경영개선지원

4,257

도시민 농촌 유치 및 귀농 귀촌인 지원

20,477

농촌 활력화 증진

51,104

작물환경 신기술 보급

226,668

소득작목 신기술보급

159,876

농기계 이용 활성화

327,150

농업자원 연구개발

94,311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