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건강도시로 군민을 행복하게

 

지경현 보건소장

 

이덕희 보건정책과장

이용순 건강증진과장

건강 도시 조성을 위해 올해도 다양한 시책으로 군민들을 행복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 먼저 수요자 중심의 보건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사회 건강 환경을 조성하고, 감염병 없는 건강한 영광을 위해 효율적인 예방활동을 추진하겠다. 신종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선제적 대응에 힘쓰고, 불법행위 근절로 건전한 의료 환경을 조성하겠다. 맞춤형 통합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합계출산율 1위 영광군에 걸맞도록 임산부, 영유아 건강관리에도 힘쓰겠다. 예방부터 관리까지 치매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군민 중심의 맞춤형 통합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며,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 등으로 정신건강 지킴이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공공보건의료 역량 강화 및 인프라 격차 해소

보건소 신축 및 보건기관 시설 개보수로 쾌적하고 미래지향적인 진료환경을 조성하고, 직원들의 친절 마인드 향상에 힘쓰겠다. 혈액검사, X-선 촬영 등 각종 검사 및 건강 진단을 위해 방문하는 민원인들이 다시 찾고 싶은 보건소가 되도록 하겠다. 군민 건강의 유지관리를 위한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 위주의 공공의료행정과 진료 등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가 전 군민에게 골고루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재난발생에도 적극 대비하여 신속대응반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운영하여 안전한 영광 만들기에 만전을 기하겠다.

 

감염병 ZERO, 건강한 영광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영광을 만들기 위한 예방교육과 홍보, 각종 예방접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 의료기관과 연계한 질병정보 모니터링 24시간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계절별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을 집중 감시하여 감염병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겠다. 65세 이상 어르신 매년 1회 무료 결핵 검진 및 60세 이상 어르신 대상포진 예방접종, 36개월 이내 영유아 수막구균성 수막염 예방접종을 50% 지원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18~26세 지역 주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전액 지원하여 접종하겠다. 국가 필수 예방접종 18, 임시 예방접종 6종 등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예방접종과 예방 접종률 향상을 위한 문자 및 예방 접종 안내문 발송 등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 행정으로 감염병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선제적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로 효율적 차단

신종 감염병의 효율적 대응을 위하여 감염병 발생 시 조사·분석·위기 대응 및 예방 활동 지원, 방역 · 환자 이송까지 유기적이고 촘촘한 대응망을 구축하겠다. 감염병의 선제적 대응과 치료의 적시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의료기관과 응급상황 대응 체계를 유지하는 등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에도 힘쓰겠다. 특히 감염 취약 시설에서의 고위험군과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에 대한 예방 활동을 강화하여 군민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겠다.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감염병에 대비하여 대응 역량 강화 훈련 참여, 기동 감시 및 역학조사반 구성·운영, 선제적 대응 검사실 운영 등으로 군민들이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삶이 보장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

 

의약업소 관리 점검 강화로 건전한 의료환경 조성

·약업소의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불법 의료행위와 의약품의 불법 유통·판매 행위를 근절, 군민들에게 수준 높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약류 취급업소 및 양귀비의 밀경작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하겠다. 소중한 생명과 건강보호 기여를 위해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및 심폐소생술 교육 등을 상시 실시하여 심정지 등 돌발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도록 하겠다. 도서지역 헬기착륙장 관리로 응급환자 발생 시 빠른 이송과 처치로 중증환자의 생존율 향상에 기여하겠다. 이외에도 응급환자 엠뷸런스 이송비 지원을 통해 주민의 생명보호와 경제적 부담 경감에 이바지하여 군민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지역사회 맞춤형 통합건강증진서비스 제공

군민의 건강증진 및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유치원, 어린이집 등 15개소를 대상으로 건강교실과 경로당 10개소와 복지회관 6개소를 선정하여 주 2~3회씩 찾아가는 건강 체조교실을 운영하겠다. 물무산 건강걷기비만 탈출 프로그램, 모바일 헬스케어 1:1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 등 생애주기별 건강생활실천 활성화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예방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금연·절주사업 일환으로 금연상담실 운영, 생애주기별 금연·음주 폐해 예방 교육, 공공 어린이 놀이터 금주구역 지정 등을 추진하여 직·간접흡연 및 음주 폐해로부터 노출을 최소화하겠다.

또한, 건강한 임신과 출산양육 환경을 조성을 위해 저소득층 임산부 및 영유아의 영양 문제를 해결하고 식생활 관리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영양플러스 사업을 추진하겠다. 임산부 영양제 지원 및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하여 산모 산후 회복과 신생아 양육을 지원하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등 추진하여 아이낳고 키우기 좋은 영광군을 만들어나가겠다. 암 환자 의료비 및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으로 대상자와 가족의 사회경제적 부담 경감과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여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에 총력을 다하겠다.

 

군민과 함께하는 치매안심센터 운영

치매의 예방과 치매 환자에 대한 보호와 지원 등 통합적 사업계획을 수립·시행함으로써 치매로 인한 개인적·사회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치매안심센터 서비스 이용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선제적 치매 예방 및 관리를 위해 관내 391개소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여 치매 선별 검사 및 치매 예방 교육을 하겠다. 치매인식개선을 위해 치매소식지 발행과 캠페인을 진행하며, 치매 고위험군 집중관리를 위해 인지강화 프로그램 운영과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례관리를 통해 군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

특히,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자 소득기준 초과 대상자에게 치매진단비와 치료관리비를 지원하고 조호물품을 제공하겠다. 또한, 치매환자 가구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치매가구 환경개선 안전플러스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치매 조기 발견과 관리를 위해 치매 친화환경을 조성과 치매안심택시 운영으로 송영서비스 제공 등으로 다양한 치매 관리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건강수명 연장 플랫폼 구축, 통합건강관리서비스

영광행복드림버스 운영을 통해,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노인 및 교통약자에 대한 보건·복지·문화·생활서비스를 일괄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만성질환 유병률 및 만성 질환 관리 서비스 필요성 증대에 따라 심뇌혈관질환 캠페인과 건강교실을 운영하겠다.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보건진료소 13개소를 활용하여 보건진료소 중심 심뇌혈관질환 예방 건강 교실 운영 등 적극적인 만성질환 관리를 할 것이다. AI-IoT기반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의 대상자 수를 대폭 확대하여 65세 이상 어르신의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존 방문 건강 관리서비스의 대면체계와 통합적인 돌봄체계를 구축하겠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급격한 인구감소와 노령화에 대비에 앞서겠다. 11 의료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재활실 운동처방 서비스, 재가 장애인 방문 재활서비스, 생애주기별 한의약 건강교실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의료취약계층의 건강관리에 힘쓰겠다. 개안수술 및 노인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 고혈압·당뇨병 합병증 예방 검사비 지원 등을 추진하여 군민 요구에 적합하고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건강 수준을 향상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맞춤형 정신건강서비스 제공

군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정신질환 예방·관리 및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재활을 위해 맞춤형 정신건강 관련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고 자살 예방관리 강화로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앞장서겠다. 정신건강서비스 접근성 제고를 통한 정신건강 문제의 조기발견 및 개입으로 정신질환 만성화를 예방하며, 정신건강복지센터 홍보, 교육 등을 추진하여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 정신질환자 발견·등록과 지역 전문의료기관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한 정신질환 예방과 치료, 사회 복귀를 위한 재활서비스 프로그램을 제공으로 건강한 정신, 함께 웃는 영광군을 만들기 위해 정신건강 지킴이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 산

합계

1184,513

기본경비 및 인력운영비

122,867

보건의료서비스 지원

234,500

수입대체경비

23,432

의약관리

42,974

감염병 예방관리

202,989

감염병 대응

47,455

통합건강증진사업

107,867

모자보건사업

58,254

치매관리사업

115,974

방문보건사업

79,141

정신보건사업

149,06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