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사업성과>

예수금 잔액 1,211 8.5억 당기순이익 달성

김용출 조합장
김용출 조합장

영광축협은 2023년 축산인의 어려움과 힘든 시간을 같이하며, 가축 방역 구역 범위 확대, 축산물 할인 판매, 발효사료 할인 연중 유지, 유통손실 지원금을 통한 사료 무상 지원 등 축산인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경영비 부담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드리고자 적극 노력했다.

지난해는 한우 사육두수 증가에 따른 소 값 하락과 5월에는 충북 청주시 한우농가에서 구제역이 20191월 이후 44개월 만에 다시 발생하였고, 10월에는 아시아 지역에서 증가하던 럼피스킨이 충남 서산 한우농장에서 국내 첫 발생했다. 가축 질병 확산 방지와 조기 종식을 위해 긴급 백신 접종, 축산농가 모임금지, 가축시장 폐쇄 등의 조치로 어려움과 지키기 위한 노력 등 참으로 분주하게 보냈던 시간이었다.

특히나 조합원들이 이용하며 영광군에서 생산한 조사료로 만든 영광축협 발효사료를 영광군 보조사업인 지자체 협력사업으로 추진하여 사료 1포당 1,000원씩 구입비를 보조했다. 교육지원사업은 2022년보다 95,000만원이 증가한 총 275,000만원을 지출하고서도 202394,900만원의 흑자결산을 달성하고 법인세 9,006만원을 차감한 85,3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결산하게 되었다.

 

#지도사업= 지난한 해 조합원의 실익제공을 위한 지도사업비 275,000만원을 집행하였다. 주요 사업실적 내용으로 생산비 증가 및 소비 위축으로 인한 축산경제위기 극복과 조합원 가정경제에 보탬이 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합원 재난지지원금 17,600만원과 축산농가 생산비 증가에 따른 경영비 절감과 고급육 생산을 도모하기 위해 청보리 발효사료 구입비 2억원을 지원하였다. 또한, 질소통 구입지원으로 축산농가의 정액공급을 원활히 하며, 정액공급 시 불편사항 해소 및 번식기록의 집중관리로 송아지 생산성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100농가에 14,600만원 지원하였다. 동력 연무소독기, 소 스탄치온 자동개폐장치, 축산농가 악취저감제 지원사업 등을 실시했다.

특히 럼피스킨병 발병으로 가축의 각종 질병 및 전염병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방역약품 및 방역복을 전 조합원에게 선제적으로 지원하였으며 앞으로도 조합원을 위한 내실 있는 지도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신용사업= 조합원들과 고객들의 적극적인 사랑과 이용으로 예수금 잔액은 1,2118,300만 원, 상호금융대출금 9023,100만원, 정책대출금은 3666,100만원을 달성 하였다.

특히 신용사업 매출총이익은 286,100만원을 실현하여 건전 결산을 달성하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글로벌 경기불황으로 인한 연체율 상승 등 선제적 여신관리를 도모하여 자산 건전성 비율을 제고하였다. 2년 연속 농협중앙회가 선정하는 클린뱅크 등급을 수상하였으며 앞으로도 연체관리 및 건전여신 활성화에 노력하겠다.

 

#경제사업= 구매사업은 2095,100만원의 사업실적을 달성하였으며, 배합사료 전이용 농가에 대해 종합컨설팅을 실시하였다. 또한, 작금의 어려운 축산농가의 경영안전을 위해 무상사료지원(유통지원비) 3억원을 지원하여 양축농가의 실익증진 및 손익증대를 도모하고자 매진하였다. 앞으로도 조합원에게 보다 저렴한 배합사료 공급과 양질의 조사료 보급 확대를 통한 원가절감에 노력하겠다.

20211월 신축가축시장을 개장하여 조합원들의 큰 관심과 호응 속에 가축시장 사업은 20237,650두 거래로 39,00만원의 사업실적을 달성하였고 송아지 생산안정제 및 양축농가의 안정적인 판로확대에 주력하였다. 특히 관외 유통인을 적극 유치하여 우리지역 축산물의 판로개척 및 소득증대에 노력하겠다.

영광청보리한우의브랜드 활력을 기하기 위하여 시작된 생장물사업은 2023년 말 현재 763두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우가격 폭락과 원재료 상승에 따른 사료가격 증가에도 불구하고 건전결산을 위해 노력하였다. 200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영광청보리한우 위탁사육은 사료관리, 사육관리, 환경관리 등 전문컨설턴트 자격인증시험을 거친 우수한 직원이 수시로 방문하고, 관리 CCTV를 설치하여 사양관리지도 등 전반에 걸친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하나로마트에서는 사업 활성화를 위한 금··일 주말장, 매주 목·토요일 생고기 할인행사, SNS(카카오톡,네이버Band)를 이용한 홍보활동, 공동구매, 우수고객타켓 마케팅 실시 등 다양하게 사업을 추진하여 1976,300만원의 사업실적을 달성 하였다. 앞으로도 관내에서 생산된 농·축산물 취급 강화로 일반 유통업체와 차별화를 꾀하고 보다 좋고 양질의 상품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2023년 발효사료 제품 생산은 총 15,934톤을 생산해 2023년 대비 판매는 2,892톤으로 22% 증가했으며, 2015년부터 생산에 돌입한 조사료 유통센터는 매년 청보리와 볏짚을 관외 판매를 포함하여 유통거래를 확대하고 있다. 그에 따라 118,000만원의 사업실적을 거양하였으며, 기호성이 높은 발효사료를 생산하여 소화효율 증진 및 사료효율을 개선해 한우의 성장 및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품질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위탁우 발효사료 급여 성적은 421두 출하하여 1등급 이상 출현율이 91%, 그중 133두가 1++이상의 성적을 받았다. 지속적인 전문가의 컨설팅과 시험사육을 통해 사료의 품질을 업그레이드시켜 최고 품질의 사료를 생산하여 축산농가에게 공급하겠다.

 

조합원에 대한 동물약품판매, 위탁농가 및 배합사료 이용농가의 거세시술과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3년 동물병원 매출액은 169,200만원을 달성하였다. 앞으로도 최상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축약품 빈병수거 지원사업과 생균제, 구충제, 파리약 공급을 실시하여 조합원의 실익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

20114월 개점한 영광청보리한우프라자는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른 국내 경제 둔화가 지속됨에도 이용고객 증대를 위해 피로연 및 각종 연회장 운영과 대외 홍보를 실시하였다. 고객의 편의를 위해 좌식테이블을 입식테이블로 변경하였으며 HACCP기준을 충족한 육가공시설 및 셀프와 노블로 나누어 방문 고객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2024년 사업계획>

복지강화 한우 친자확인 등 신규 사업 추진

2024년은 국내·외적 경영환경을 고려하여 사업계획목표는 당기순이익 73,100만원으로 경제사업과 신용사업 성장을 위해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추진할 계획이다. 조합원들을 위해 복지사업도 활성화 하고자 한다. 기존 지도사업 외에도 올해부터는 새롭게 시행할 사업 몇가지를 살펴 보고자한다.

첫 번째로 그 동안 영광한우가 친자 확인율이 많이 떨어져 가축시장에서 상인들의 신뢰를 잃어 왔다. 이에 따라 올해는 새로운 예산을 편성하여 한우 친자확인 사업을 진행한다. 한우 사육농가들도 친자 확인사업에 적극 동참하여 우리 영광한우의 신뢰성을 높이고 경쟁력 강화에 함께했으면 한다.

두 번째로 암소 난소 결찰 수술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시행한다. 암소를 비육할 때 주기적인 발정으로 암소 비육에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었다. 암소 난소 결찰 수술을 하면 그런 부분이 해소가 되고 등급 출현율도 개선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세 번째로 올해 1월부터 액체 질소 무료 충전을 진행하고 있다. 한우 농가 생산비 부담을 덜어주고자 조합원과 약속했던 내용 중 하나로 상반기 중에는 액체질소 무상공급소 또한 설치를 진행하고 있다.

네 번째로 더 행복한 조합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복지는 모든 조합원들에게 동일하게 진행하겠다. 생일날 축하 선물 전달과 조합원들 관리를 위한 조합원 전담직원 배치, 의료복지카드 지원사업을 실시 하겠다.

마지막으로 조합장으로 임기 내 추진하고자 하는 경영철학은 조합원들을 위한 조합, 기본이 바로 선 경영, 조합원을 위한 경영을 실현하는 것이다. 조합원 한명 한명의 삶을 책임지는 그런 조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임원현황>
- 조 합 장 : 김용출
- 수석이사: 천용석
- 이 사: 김동현·김진환·이민철·이정원·주정식
- 감 사: 김영일·백철호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