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함께하는 영양톡톡!

우리 아이가 태어나 약 6개월이 지나면 시작하는 첫 식사, 이유식! 다양한 식품을 접하면서 아이의 건강과 성장에 영양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건강한 이유식을 위해서 꼭 지켜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유식이란?

이유기에 유아에게 먹이는 젖 이외의 음식으로 모유나 우유만으로는 영양이 부족해지기 쉬운 시기에 필수 영양소를 채워주는 식사로 아이의 신체와 능력발달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또한, 올바른 식습관 형성 및 정서적·정신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식사입니다.

 

이유식의 시작 시기는 아이마다 다르다!

아이마다 성장속도가 다 다른 만큼 이유식 도입시기도 다르므로, 다음 상황을 확인하여 이유식을 시작해도 되는지 판단해보세요.

아이의 알레르기 가족력 여부를 확인했나요?

생후 4개월이 지났으며, 체중은 약 6kg 이상인가요?

주변에 있는 물건을 잡으려 하고, 잡은 물건을 입으로 가져가려 하나요?

숟가락으로 음식을 줬을 때 뱉지 않고, 혀 놀림을 통해 음식을 뒤로 넘길 수 있나요?

음식을 소량 섭취 후 두드러기나 설사의 증상은 없나요?

 

조리 전부터 후까지 세심함이 필요한 이유식!

우리 아이가 먹는 이유식을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만들려면 다음과 같은 세심함이 필요합니다.

조리 전 조리 도구의 청결은 기본

신선한 재료에 적절한 조리법으로 한끼 분량을 조리

식재료나 이유식이 남을 경우 날짜를 기록해 위생적으로 보관

이유식은 중탕으로 데우고 아기 전용 숟가락을 이용해 아이의 반응과 속도에 맞추어 제공

 

이유식을 먹은 다음 아기의 반응을 체크하자!

이유식을 먹은 후 아이의 기분과 배변활동, 몸의 이상반응 유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이유식을 먹고 난 후 반점이 돋거나 설사, 복통, 변비 등의 증상을 보이면 이유식을 즉시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식품군별 활용 가능한 이유식 바로 알기

곡류 : , 찹쌀은 초기부터 사용할 수 있고 감자, 고구마는 체에 걸러낸 후 사용하기

고기·생선·달걀·콩류 : 식품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나 성장발달에 필요한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으므로 알레르기 여부 확인 후 사용하기

채소류 : 줄기와 껍질은 제거하고 부드러운 부분만 사용하기

과일류 : 단맛 때문에 자주 주시 마시고, 기도가 막힐 수 있는 씨와 껍질은 제거해주세요.

우유 및 유제품류 : 알레르기 유발 식품군이지만 성장을 위해 시기적으로 종류 선택이 중요해요.

유지·당류 : 견과류의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생후 36개월까지 섭취 제한해주세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과 식품, 단계별 메뉴를 통해 시기에 맞춘, 위생기준에 맞춘 안성맞춤 이유식으로 더 건강하고 안심되는 아이의 식사를 만들어 보세요.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