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추진결과 및 평가용역결과 보고회가 지난 4일 영광군청에서 열렸다. 개막 이후 폭우 등 궂은 날씨로 상당한 차질을 빚었으나 절반의 성공을 거두었다는 자체 평가이다. 그러나 수천억을 들인 e-모빌리티연구센터와 지식산업센터 등을 살리지 못한 행사장 구성은 물론 개막식과 의전을 위해 본 행사장들이 소외된 경우 등은 내년 행사에는 반드시 시정할 부분이다. 올해 행사에는 103,800여명이 방문자했으나 그중 41.7%43,331명이 지역주민인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방문객 1인당 평균 86,000원씩 교통·숙박·식음료·쇼핑비 등으로 지출해 895,900만원의 직접 경제효과를 제시했으나 부풀려진 효과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우리가 주목할 것은 수출계약 후 실제 수출한 실적이다. 원화로 환산한 수출계약 추진액은 2018531, 2019670, 2022723, 지난해 1,625억까지 늘다가 올해는 241억으로 급락했다. 그리고 5년 만에 실제 수출실적을 파악한 결과 2018148, 2019416, 202235, 202324억으로 나타났다. 계약 뒤 실행된 비율은 최대 62.1%를 정점으로 20224.8%, 지난해 1.5%까지 급락했으며, 올해는 진행 중이다. 그동안 실적 부풀리기를 부인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그럼에도 엑스포 예산 28억원을 들인데 비해 현장 판매 8.3억원에 실제 수출실적과 직접 경제효과를 낮게 잡아 더해도 약 40억가량의 실 경제효과를 추산할 수 있다는 점은 가능성을 엿보는 대목이다. 군은 또 수출상담회 등을 통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지역 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한 ‘e-모빌리티 엑스포는 군이 정부 지원을 받아 대마산단 일대를 중심으로 e-모빌리티 산업과 군을 알리는 행사이다. 군은 지난 2014년부터 e-모빌리티 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키 위해 e-모빌리티 연구센터, 지식산업센터, e-모빌리티 시험생산 지원센터, 미래차 전자기파 인증센터와 함께 소형 수소연료전지 실증센터를 구축했다.

e-모빌리티는 단순히 자동차 영역을 넘어 석유 기반의 모든 교통수단의 전기 동력화를 통한 새로운 교통체계 변환이 가장 큰 방향이다.

그러나 e-모빌리티 산업 가능성에 지역 내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 e-모빌리티 산업은 정부가 추진하고 지원하는 산업이다. 우리 지역 국가지원 사업이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우리가 모두 이해하고 협조하는 분위기가 필요하다. 비록 지금은 만족하지 못하더라도 후손들에게 물려줄 지역의 미래산업으로 반드시 성장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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