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의회가 지난 18일 본회의장에서 제288회 제1차 정례회를 열고 집행부인 영광군을 상대로 구두 23건, 서면 18건 등 41건의 군정에 관한 질문을 펼쳤다. 이에 본지는 군정질문과 답변을 요약 게재한다. <편집자 주>
■장기소 의원
▲참조기 양식산업화센터 추진과정의 문제점과 군의 입장
해수부 공모 전 단독 응모자를 민간보조사업자로 선정한 배경과 평가 기준, 자부담 능력 부족에도 불구하고 사업능력이 있다고 판단한 당시 행정 판단이 유효한지, 군이 직접 부지를 매입하게 된 사유와 2024년 12월 4일 언론에 배포된 해명자료의 작성·배포 배경 및 지시자를 밝혀주기 바람. △부군수 : 2023년 최초 사업 추진과정에서 행정 절차상으로 미비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었음. 새롭게 다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관계법령과 절차를 준수하고, 다양한 의견수렴과 방안을 마련하는 등 참조기 양식산업화센터 건립에 만전을 기하겠음.
▲영광군 전략산업 육성의 실효성과 향후 방향
「영광군 전략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3조에 명시된 다양한 전략산업(인공지능, 드론, 자율주행 등)에 대한 균형 잡힌 육성과 영광군이 보유한 풍부한 재생에너지 인프라를 활용하여 AI 산업 및 데이터센터 등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 유치를 위한 정책 방향 및 실행계획 수립 등 전략산업 다변화를 위한 산학연 협력체계, 관련 인재 양성 방안, 입지 인프라 조성 등이 필요함. △에너지산업실 : 4차산업에 관련된 정부 공모사업도 적극 참여하여,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바탕으로 무탄소 에너지를 연계한 새로운 전략산업인 청정수소 생산 클러스터, AI산업 및 데이터센터 등 에너지 집약형 산업 유치를 위한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인재 양성 등을 위한 인프라 조성에 노력해 나가겠음.
▲출산율 1위 지자체로서의 위상에 부합하는 주거 인센티브 및 육아복합시설 조성 필요
「인구정책 우수 지자체에 대한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 제공 촉구 건의안」 채택 이후 중앙정부 대응여부에 대한 모니터링, 군 차원의 후속 대응계획, 육아복합시설 도입, 자녀수에 비례한 주거공간 확장, 출산연계 대출감면, 다둥이 타운 조성에 대한 영광군의 견해를 밝혀주기 바람. △인구교육정책실 : 오는 9월 개관 예정인 청년육아나눔터를 거점으로 ‘공동육아나눔터, 우리 아이 긴급 일시돌봄터, 다함께돌봄센터’ 등 다양한 돌봄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계·활용하고, 앞으로 조성될 키즈카페 등 가족친화 시설과도 연계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정주환경 조성에 힘쓰겠음.
▲임신 공무원 주1회 재택근무 제안
임신 중인 여성공무원을 위한 주1회 재택근무 제도 도입 여부에 대한 계획을 듣고자 함 △총무과 : 부서장의 자율 판단 아래 유연한 운영을 우선 추진하고, 향후 부서별 활용 실적을 분석하여 점진적 의무화 또는 탄력적 확대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음.
▲다자녀 공무원에 대한 인사우대 확대
자녀 2명 이상을 둔 공무원에 대해 승진 가점 외에 실효성 있는 인사우대 방안 마련과, 6급 이상 승진자 중 다자녀 공무원에 대한 보직 우선 배정을 제도화 △총무과 : 저출산 대응과 가족친화적 조직문화 조성은 중요하지만 조직 내 공정성과 성과주의를 희생하면서 이루어져서는 안 됨. 다양한 직원들의 상황과 입장을 폭넓게 고려하여, 다자녀를 둔 공무원을 우대하는 방안을 모색하면서 차별없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인사제도를 운영하겠음.
▲지역공동체 회복을 위한 영광군 자체 마을지원제도(마을수당) 마련
으뜸마을 지원사업의 한계를 확인하고, 보편적으로 지급하는 ‘마을수당’ 또는 유사 지원제도 도입에 대한 군의 견해와 계획을 밝혀주기 바람. △총무과 : 모든 마을에 동일한 금액을 일률적으로 지원하는 ‘마을수당’ 제도의 도입은 중앙정부와의 협의, 정부정책 간 연계성, 재정적 문제 등 중장기적인 검토와 단계적 추진이 필요한 사안임. 현재로서는 지금 운영 중인 공동체 사업들의 내실을 더욱 다지고, 그 실질적인 효과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여 나가는 방향이 우선적으로 고려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글로벌 식량위기 대응 및 영광군 차원의 농업정책 방향 설정
군 차원에서 논 이외 밭 기반을 효율적으로 정비하고, 전략작물 재배 확대를 위한 기술지원 및 유통·판로 기반을 어떻게 마련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음. 영광군 자체의 농업보조제도의 신설 및 보완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영광군의 계획이 무엇인지 답해주기 바람. △농업유통과 : 고령·영세농의 노동력 부족 해소 및 생산비 절감을 위해 들녘·품목별 공동경영체를 구성하여 규모화·조직화를 위한 교육·컨설팅과 생산·유통여건 개선에 필요한 시설·장비를 적극 지원하고 있음. 대내외 농업환경 변화에 신속·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농업분야 보조사업을 신설·보완하여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련 부서와 업무연찬 등을 통해 글로벌 식량 위기에 대응하고자 함.
▲여성농어업인 특수건강검진 연령 확대
전체 여성농업인 중 50세 미만 및 71세 이상이 검진대상에서 배제되고 있고, 격년제 실시로 해당 연령대 여성농업인 중 짝수년도 출생자에 대한 예산 확보 계획은 제시되지 않음. 연령기준 확대 및 예산확보에 대한 집행부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람. △농업유통과 : 전체 여성농업인께 지원될 수 있도록 지원 연령 확대를농식품부에 적극 건의·협의하고, 향후 사업량 초과 시 예산을 확보하여 추진하겠음.
▲낙월면 주요 도서 간 여객선 운항 신규 항로 개설
낙월-송이-안마도를 연결하는 여객선 정기운항과 칠산도 및 안마군도 일대를 포한한 유람선 노선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굴비해양수산과 : 향화도항 건설공사에 안전한 정박시설과 부잔교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해 나가겠으며, 섬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과 도서지역 관광자원 활성화를 위한 교통 인프라 확충에도 최선을 다하겠음.
▲청소년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 활성화 지원체계 마련
청소년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의 중장기 추진 계획 수립과 콘텐츠 제작 활동을 통한 지역문화 홍보 및 진로체험 연계방안 계획을 답변해주시기 바람. △가정행복과 :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한 일로 디지털 분야 외에도 요리, K-POP 댄스, 경제, 스포츠 등 우수한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고 영광교육지원청(영광진로체험센터) 등과 협조하여 진로체험 연계 사업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음.
▲다문화정책 활성화 및 아동보육료 지원
‘다문화가정의 서비스 강화를 위한 현장 밀착형 지원 계획’과 다문화 가정 아동에 대한 보육료 추가 지원 또는 언어 정서 발달 지원 등 차별화된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의견과 계획을 답해주기 바람. △가정행복과 : 우리 군 다문화가족은 415세대로 영광군 전체 세대(28,221세대) 대비 1.4%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으로 13개 13억2,200만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이용데이터 기반 행정체계 마련
교통카드를 사용하고있는 어르신 무료버스 및 청소년층 등의 이용 패턴을 분석하여 ‘정량적 데이터 기반’ 노선·운영시간 조정 등의 교통 정책 수립 계획 질문에 대해 답변해 주기 바람. △건설교통과 : 하차태그 시스템을 도입하더라도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하차 태그 누락 및 하차태그를 강제함으로 민원이 발생 전망. 노선 조정이나 감차 여부는 세심 검토 접근.
▲정책 대상의 적정성 확보를 위한 실거주 확인체계 마련
영광군의 실거주 여부 확인 기준과 방식, 주민등록 외에 생활 기반 정보를 보조지표로 활용한 실거주 확인체계 도입에 대한 집행부의 견해. △민원지적과: 2025년 주민등록 사실조사 추진 시 생활기반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확도를 제고하겠음.
■장영진 의원
▲영광군 청년 후계농 자금지원 방안 마련
청년에게 특례제도나 보완방안, 신청절차 간소화 방안 △농업기술센터 : 청년 후계농은 농림부 소관으로 현재 온라인(Agrix)으로 신청하고 있으며, 향후 1차 서류전형·2차 면접전형 및 신청절차 간소화를 농림부에 건의토록 하겠음.
▲청년·지역 기업 주도 재생에너지 생태계 구축
영광형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이 실질적인 주민 참여와 지역주도 경제 생태계 조성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지금과 같은 외부 주도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중심 체계로의 전환이 반드시 필요함. 이에 대한 집행부의 명확한 입장과 계획을 밝혀 주기 바람. △에너지산업실 : 단기적으로 지역 내 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한 사업 기획, 주민 참여지원, 갈등 조정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중간 지원 조직인 ‘영광군 에너지지원 센터(가칭)’의 설립을 검토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존의 외부 주도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중심의 자립형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에너지공사 설립에 대한 타당성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영광형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이 실질적인 주민 참여와 지역주도 경제 생태계 조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음.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개선 사업 확대 추진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자생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의 일환으로 점포 내외부 환경 개선 등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을 더 중점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사업이 지역상권의 체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차적 추진계획과 지속가능한 지원체계를 마련해 나가는 것이 필요함. △일자리경제과 : 관내 소상공인의 점포 환경 개선을 중심으로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사업, 카드 수수료 지원사업 추진 등으로 지속 가능하고 실질적인 지원으로 상권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음.
▲푸드플랜 용역에 따른 후속 이행조치 추진 현황
푸드플랜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집행부에서 현재 어떤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는지? △농업유통과 : 농가와 소비자가 만족하는 먹거리 공급체계가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장기적이고 단계별 전략을 검토 추진하겠음.
▲‘글로리메이커아카데미’운영 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
‘글로리메이커아카데미’의 안정적인 운영 및 지속가능한 행정적・재정적 기반 마련을 위한 보완책을 강구해 주기 바람. △가정행복과 : 청소년의 창작 활동이 지속 가능하도록 메이커스페이스 공간을 마련하고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음.
▲영광군 노인일자리 운영 실태와 양질의 일자리 확대 방안 마련
노인일자리가 단순한 공공근로를 넘어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 내 자립적 역할을 강화하는 수단이 될 수 있도록, 군 차원의 전략적인 정책 전환과 실행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집행부의 입장. △가정행복과 : 정부의 노인일자리사업 확대 정책과 사업 내용을 활용 지역특색에 맞는 노인일자리 사업 발굴을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학교급식 안전강화를 위한 수산물 이력제 조례 반영
수산물이력제가 적용된 수산물을 친환경 식재료의 하나로 인정하고, 이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자치법규에 규정할 것을 제안. 이력제가 적용된 수산물의 급식 사용 확대를 위한 행정 재정적 지원 방안은. △굴비해양수산과 : 교육부의 법령 개정이 필요한 사항, 부서와 협의를 통해 법령 개정 방향과 예산 확보 방안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 하겠음.
▲SRF 열병합 발전소 갈등 해결을 위한 군의 구체적 방안 마련
SRF(고형폐기물 연료) 열병합 발전소 건립을 둘러싸고 군과 범군민대책위원회 간 갈등이 6년 이상 이어지고 갈등 조정 기구를 운영하고 있으나 역할을 못함. 군의 적극적인 조정 노력이 요구됨. △지역개발과 : 소송 결과에 따라 법과 원칙으로 행정처리할 계획이며, 환경피해가 되지 않도록 점검할 예정임. 갈등 회복과 상생 방안도 적극 마련하겠음.
▲영광군 청원경찰 장기재직휴가 및 공로연수 제도 도입
청원경찰 장기근속자 예우 및 형평성 확보를 위해 관련 조례 제정 또는 인사 규정 신설 등 제도 도입을 군 차원에서 적극 검토. △총무과 : 청원경찰 장기재직휴가 제도 도입을 검토 중임. 퇴직준비휴가 도입 여부를 지속 검토하겠음.
■조일영 의원
▲e-모빌리티 전용 도로 운영 재검토
우리 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e-모빌리티 전용도로의 안전 확보를 위한 근본적인 방안은 무엇인지, 그리고 현재까지의 이용률, 효과성, 주민 의견 수렴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본 의원은 해당 도로 설치의 타당성과 운영 방식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데 이에 대한 영광군의 견해를 밝혀주기 바람. △에너지산업실 : 현장 점검 횟수를 대폭 늘릴 계획이며, 경찰서 및 도로관련 부서와 유기적인 협의, 선제적인 e-모빌리티 전용도로 보수 등을 통해 민원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음.
▲빈집 및 미분양 아파트 이용한 대체 사업 활용 제안
영광군의 여건에 부합하는 실효성 있는 빈집 활용방안에 대한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람. △건축허가과 : 빈집을 실효성 있는 주거공간으로 조성하여 청년·귀농·귀촌 인구가 유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음. 우리군의 경우 임대주택을 일괄 공급·관리할 수 있는 대단지 민간임대주택 부재와 미분양 임대물건이 분산 배치되어 있어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는바, 이와 유사한 전남형 만원주택 건립을 위하여 부지확보 방안 마련 중에 있음.
▲영광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활성화 방안 마련
영광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의 저조한 이용률에 대한 영광군의 현 인식은 무엇이며 구체적인 원인분석과 나주시 사례(입지 부적정, 단속 미흡, 홍보 부족) 등 타 지자체의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공영차고지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전략과 구체적인 계획은. △건설교통과 : 화물운송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실제 운전자들의 생활동선을 파악하고 강력한 단속 및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활성화 하고자 함.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관내 모든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에 장애인 편의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개선 방안과 계획 수립. △사회복지과 :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의무시설 우선 개선, 자주 이용하는 공중시설에 설치를 확대하겠음.
■임영민 의원
▲방치 농업기계 처리 체계 마련 및 주관 부서 지정
치 농업기계에 대한 현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관련 사안에 대해 통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처리 체계를 정비하며, 담당 부서를 명확히 지정할 필요성이 있음. 농업기계로 인한 군민 불편을 해소하고 정돈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행정의 일관성과 실효성을 높이는 처리 체계 등을 마련하고 주관 부서를 신속히 지정하는 것에 대해 집행부의 계획을 밝혀주기 바람. △농업유통과 : 방치 농업기계 처리에 관한 업무를 농업유통과에서 주관하고 업무처리 체계를 신속히 갖추어 군민 불편을 최소화하여 안전 확보는 물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음.
▲영광군 갯벌의 생태적 가치 보전과 개발 행위 관리체계 마련
갯벌 개발사업의 허가 체계 한계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사전 검토 절차 도입이나 개발행위 제한 기준 마련 등 실질적 대응 방안에 대해 집행부의 입장을 분명히 밝혀 주기 바람. 갯벌의 보전 가치를 제도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연안습지보호구역 지정, 람사르 습지 등록,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등 국제적 보호방안 추진계획도 함께 제시해주기 바람. △부군수 : 향후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보존과 개발이 조화롭게 잘 융화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어업인을 비롯한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공감과 실효성을 갖춘 해양공간 관리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음.
▲캠핑카 및 카라반(트레일러)의 장기 주차문제 대응 방안 마련
공영주차장이나 도로변 등에 장기 주차되어 주민불편, 도시 미관 저해 등을 유발하는 캠핑카 및 카라반의 관리를 위해, 캠핑카 전용 주차구역 지정 또는 유료화 도입 방안을 검토하고 장기 주차 차량에 대한 별도 관리 기준 마련 필요 △건설교통과 : 현재 캠핑카 및 카라반의 장기주차 문제에 대해 단속 및 행정처분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어 조치에 어려움이 많음. 이에 따라 관련 법령 제정 및 재도 개선될 수 있도록 상급기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겠음.
▲여름철 해양낚시 인명사고 예방을 위한 군 안전관리 체계 강화
매년 여름철이 되면 영광군 해안가에는 해수욕객, 낚시객, 갯벌 체험객 등 많은 인원이 집중되며, 이에 따라 해양 인명사고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음. 여름철 해양·낚시 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종합적인 안전관리 활동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밝혀 주기 바람. △굴비해양수산과 : 해양사고 특성상 예방이 중요함. ‘해양안전사고 제로화’를 목표로 사고 발생요인을 사전에 발굴 차단하여 국민 모두 안심하고 바다를 즐길 수 있도록 안전문화 정착에 노력하겠음.
▲여름철 해양·낚시 인명사고 예방을 위한 군 안전관리 체계 강화
여름철 해양·낚시 사고 대응 종합적인 안전관리 계획이나 지침, 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 확충이나 고지 체계 개선 등 정책적 방향은. △안전관리과 : 매년 여름철 수상 안전관리 대책기간(6. 1.∼9. 30.) 및 특별대책기간(7. 15.∼8. 17.) 운영, 안전사고 예방 홍보 안전캠페인 추진.
■김강헌 의원
▲영광군‘지역문화진흥기금 조성’마련에 대한 입장
영광군은 지역문화진흥기금 조성의 필요성에 대한 입장, 향후 조례 제정, 기금 조성 방식, 재원 확보 방안 등 추진 계획을 제시해 주시기 바람. △문화관광과 : 현재 지역문화진흥기금을 운영 하고 있는 타 자치단체의 문화 시책, 기금 운영에 따른 장·단점을 등 벤치마킹하여 군 도입 방안을 검토하겠음.
▲산불 대응 인력 진화복 개선 및 처우 개선 요구
의용소방대원과 산불진화대원에게 실질적인 보호 기능을 갖춘 진화복 지급 계획과 근무 여건 및 처우 전반을 개선하기 위한 지원 방안은. △산림공원과 : 방화 기능을 갖춘 산불진화복 외투, 상의, 하의, 안전화, 안전모를 구입하여 지급함. 산불대응센터를 건립해 활용하고 있으며, 산불진화대원 처우개선비를 추가 지급하고 있음.
▲농촌유학 활성화를 위한 운영지역 확대 방안 강구
농촌유학을 어떤 기준으로 확대해 나갈 것인지, 또한 정착 연계와 지역 간 형평성 확보를 위한 행정적 전략과 지원체계는 어떻게 준비되어 있는지 집행부의 구체적인 계획은. △인구교육정책실 : 청소년, 중ㆍ장년 인구 유입으로 작은 학교를 살리고 지역에 활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역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한 농촌유학마을 활성화에 최선.
▲고향사랑기부금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 강화
읍・면 간 고향사랑기부금 유치 실적의 편차가 크고 전체적인 기부 확대에도 한계. 행정 차원에서 평가하고 독려할 인센티브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함. △재무과 : 읍・면 성과 실질적 보상과 인센티브 강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
■강필구 의원
▲체류인구 유치를 위한 새로운 관광프로그램 개발
생활인구 확보를 위해 기존의 틀을 넘는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을 위한 부서 간 협업 체계나 신규 추진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영광군의 입장과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혀주기 바람. △문화관광과 : 달빛사랑여행 프로그램 운영과 홍연교 내 프로포즈 전망대에 우리는 붉은 실의 인연 이벤트 개최 등 체험 체류형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체류인구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음.
■김한균 의원
▲해외 투자유치 관련 조례의 실효성 제고 방안 마련
영광군에서 운영 중인 해외 투자유치 관련 정책과 실질적 활동, 실행계획에 대해 집행부의 입장을 밝혀주시기 바람. △일자리경제과 : 재무구조가 건실한 기업을 대마산업단지에 유치하여, 지속가능하고 기업 간 상생이 가능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는 제조업 산업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영광군 보훈 명예수당 지급 연령(65세 이상) 폐지
보훈대상자임에도 65세 미만의 유공자는 예우에서 배제되는 형평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 예산 확보 및 유공자 수당 지급 등을 구체화하여 ‘65세 이상’으로 규정된 연령 제한을 폐지하거나 완화할 계획이 있는지 답변. △사회복지과 : 충남을 비롯한 전남 지자체에서도 65세 연령 제한을 폐지하는 추세로 우리 군도 긍정적으로 검토.
▲조사료 사업단 운영 개선방안 요구
조사료 사업단은 지역 생산농가와 소비농가 간 상생구조를 만들기 위한 제도이나 최근 관외 출하 우선, 품질 불균일, 축산농가 현금 유동성 부담 등 여러 우려가 커지고 있음. 사업단의 공공성 회복을 위한 운영방향은. △축산식품과 : 조사료 사업단 협의회 운영 등을 통해 생산자·소비자·행정이 함께 참여하는 조사료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축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
■정선우 의원
▲경로당 비치 가전제품 정비 및 관리체계 마련
경로당에 보급된 가전제품에 대한 실태 조사를 하여 에어컨 필터 교체 및 간단한 정비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 마련을 제안하는데 집행부 의견을 밝혀주기 바람. △가정행복과 : ‘경로당은 단순한 노인 휴게공간이 아니라, 고령 주민들의 일상생활 거점’이라는 생각으로 비품지원 및 신속수리반 활용계획을 수립하여 어르신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음.
▲영광읍 도심 내 어린이 놀이터 및 도심숲 조성
영광읍 ‘만남의 광장’ 또는 그 인근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영유아를 동반한 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심숲형 놀이터 조성 여부를 검토해 줄 것을 제안하는데, 영광군의 입장과 계획을 답해주기 바람. △산림공원과 : 도시계획도로 부지를 제외한 잔여 가용부지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는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지역 특성과 주민 수요에 부합하는 최적의 방안을 마련할 계획임. 또한, 영광형 키즈카페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도심내 가족과 함께하는 공간 마련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음.
▲한파저감시설(방풍막) 안 온열의자 설치 제안
2025-2026년 겨울철을 대비하여 한파저감시설(방풍막) 내 온열의자 설치를 검토해줄 것을 제안하는데 이에 대한 영광군의 입장과 계획을 답해 주기 바람. △안전관리과 : 우리 군의 환경에 적합한 모델을 도출하고, 버스승강장 담당 부서인 건설교통과와 설치장소 선정 및 운영방식 마련 등을 위한 실무 협의를 검토하도록 하겠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