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원전은 지난 86년 8월에 1호기를 87년 6월에 2호기를 각각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이후 3,4,5,6호기가 94년 3월부터 2202년 12월까지 상업운전을 시작해 현재 6호기에서 590만kw의 시설용량을 갖추고 있다.

원전 건설과 가동을 거치면서 영광의 변화는 분명 가져왔다. 그리고 원전주변지역에 대한 지원도 시작했다. 그러나 반경 5km에 한하는 주변지역 지원사업은 지역 주민들 간 갈등만 조장하면서 지역발전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한 채 실패작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어민피해 보상등 약 3천여억 원에 이르는 지원금과 보상금이 영광지역에 투입되었으나 지역경제 발전 효과는 만들어 내지 못했다.


이에 원전지역 자치단체가 주변지역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데 동의하고 법개정을 시작했다. 그 결과 지난해 5월 국회에서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발지법)이 개정되어 연간 39억원에 불과하던 지원금이 약 375억원으로 10배 늘어났다.


 


막대한 금액의 원전지원금이 우리 지역에 투입된다는 소식에 군민 모두가 반기면서 이제는 영광을 변화시키기 위한 대책 수립이 시급하다는데 여론이 모아졌다.


그리고 군은 영광군 장기종합대책인 ‘영광비젼 2015’ 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군은 지원금의 재원을 10개년 장기계획을 세워 지역균형발전과 군민소득증대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의 실천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군민제안을 모집했다.


 


그 결과 무려 405건의 군민의견이 접수되었다. 이는 군민들의 지역발전 여망을 반영한 것으로, 군민들의 기대를 표출한 결과이다.


이렇게 희망적인 원전지원사업이 2006년도 사업 추진부터 예상을 빗나가기 시작했다. 군과 영광원전간 사업의 이해도 부족으로 인해 10월이 넘어서야 윤곽을 잡을 정도였다.


그리고 올해 사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군과 영광원전간 의견 차이로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는 보도에 지역민들은 분노했다.


 


결정된 사업의 면면에서도 미래 10년을 내다보는 사업은 30% 수준이며, 구태 한 사업으로 시간이 지나면 정부가 처리 해줄 도로확포장 사업 등이 포함된 현실은 우리를 또다시 슬프게 한다.


진정 지역에 필요한 숙원사업이 도로확포장 인지 그들에게 묻는다. 지원금의 10년 재원을 모아 획기적인 영광발전 프로젝트를 만들겠다는 포부는 어디로 사라졌는지 알고 싶다.


이제라고 군과 원전은 머리를 맞대고 국지적 예산투입 사업을 떨쳐버리고 3700억원을 투자하는 대형 프로젝트 구상에 함께해야한다. 생색내기 예산쓰기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